춘천 노인일자리사업 마감일 혼선...원인은 복지부 공문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노인일자리사업 마감일 혼선...원인은 복지부 공문

    • 입력 2020.12.20 00:02
    • 수정 2020.12.21 09:59
    • 기자명 김은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청 자료사진. (사진=MS투데이 DB)
    춘천시청 자료사진. (사진=MS투데이 DB)

    정부가 춘천시와 협의없이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에 모집일정 변경 가능성이 담긴 공문을 발송하면서 수행기관들 사이에서 모집마감일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춘천시는 2021 노인일자리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거쳐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18일까지 △춘천시니어클럽 △동부노인복지관 △남부노인복지관 △북부노인복지관 △소양강댐효나눔복지센터 △대한노인회 춘천시지회 △봄내노인복지센터 △동산노인복지센터 등 총 8개 수행기관을 통해 5431명을 모집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모집을 시작한 지 하루만인 지난달 24일 잠정 중단됐다. 당시 춘천지역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일주일 사이 30명 넘게 발생, 전파 위험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후 춘천시는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거쳐 이달 7일 중단됐던 노인일자리 참여자 모집을 재개했으며 모집마감일은 당초 예정대로 18일까지로 정했다. 

    이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자 보건복지부가 지자체장 판단하에 이달 31일까지 연장 또는 모집 중단이 있을 수 있다는 공문을 지자체를 통해 전국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에 보내면서 혼선이 빚어졌다. 

    춘천지역 대부분의 수행기관들은 춘천시 모집공고대로 모집 마감일을 18일로 확정해 진행했으나 일부 수행기관들은 춘천시와 보건복지부 지침을 혼동, 마감일을 오는 31일로 오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사업참여 희망자들은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사업인데 정부가 중간에 개입하면서 모집 마감일에 문제가 발생했다"며 "정부가 지자체와 충분한 소통한 후 사업을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복지관 담당자들과 오랫동안 협의를 거쳐 혼선이 없도록 모집절차를 이행했는데 보건복지부가 한 차례 더 전국적인 사항들을 담은 공문을 돌리면서 혼선이 빚어진 것 같다"며 "착오를 일으킨 수행기관을 확인해 모집마감일을 18일로 바로잡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전국을 대상으로 공문을 발송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지역마다 달라 지자체장 판단에 맡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은혜 기자 keh1130@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