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천국 춘천] 하. 학곡리 수소생산기지 건설..."주민 설득이 관건"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수소 천국 춘천] 하. 학곡리 수소생산기지 건설..."주민 설득이 관건"

    • 입력 2020.11.29 00:01
    • 수정 2021.05.12 11:18
    • 기자명 신관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이 미래시대를 선도할 친환경 자동차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정부와 강원도, 춘천시도 이에 발맞춰 친환경자동차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환경 오염에 대응하기 위해 노후 경유자동차 보급 억제 정책과 함께 그 대안으로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고수소자동차 수요를 높이기 위한 시설확충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춘천시의 수소자동차 보급사업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수소버스 자료사진. (사진=현대자동차)
    수소버스 자료사진. (사진=현대자동차)

    <하> 학곡리에 수소생산기지 건설..."주민설득 관건"

    춘천이 2022년이면 '수소에너지 천국'으로 도약할 것으로 보인다. 수소충전소 2곳이 내년 상반기 준공예정인데다 오는 2022년 춘천에 160억원대 수소생산시설이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수소충전소와 수소생산시설이 들어서면 수소자동차 보급이 확대되고 수소운송 비용이 절감돼 지역내 수소자동차 운전자들의 비용부담이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지난해 강릉에서 발생한 수소폭발 사고로 인해 춘천 수소생산기지 건설을 놓고 인근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어 이들을 설득하는 것이 '춘천 수소도시' 건설에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에 춘천시는 수소폭발 사고와 차별화된 안전기준을 내놓으면서 주민 설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하루에 수소생산 2.5t...승용차 500대 충전

    올해 상반기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대상지로 춘천시가 최종 선정됐다. 해당 지원사업은 정부가 지난해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후속 사업으로, 춘천시가 정부로부터 수소경제정책 혜택을 보게 됐다.

    정부 지원 수소추출시설은 춘천시 동내면 학곡리 화물차공영차고지 주변에 건설될 계획이다. 춘천시 예산 10억원, 국비 48억8000만원, 강원도비 10억원, 한국지역난방공사 93억2000만원 등 총 16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수소추출시설은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2년 하반기 준공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수소추출시설 건설사업은 16개월 소요된다. 이 시설이 준공되면 하루에 2.5t의 수소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루에 수소 승용차 500대가 충전할 수 있는 연료량이다.
     

    수소 압축시설 자료사진. (사진=뉴스1)
    수소 압축시설 자료사진. (사진=뉴스1)

    ■ 춘천 수소차 운전자 연료비 부담 절감효과

    춘천 수소추출시설이 구축되면 내년 춘천에 설치되는 수소충전소 이용가격도 인하될 가능성이 높다. 

    내년 1월과 5월 각각 준공예정인 춘천휴게소와 화물공영차고지의 수소충전소 연료 충전비용은 1㎏당 8800원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정부가 지정한 수소연료비 상한선에 해당하는 가격이다.

    하지만 2022년 수소추출시설이 춘천에 들어설 경우 수소 충전비용이 1㎏당 1000원 정도 인하될 수 있다. 현재 중부지방으로 이송되는 수소는 대부분 경남과 울산지역에서 생산된 것으로, 운송가격이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춘천이 자체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경우 안정적인 수소 공급체계와 충전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춘천시가 파악한 수소추출시설 건설로 인한 춘천 수소충전소 1㎏당 연료비용은 7000원 후반대다.

    ■ 수소폭발 사고 우려 주민설득이 관건

    춘천 수소추출시설이 건설되는 학곡리 일대 주민들의 걱정도 만만치 않다. 강릉 수소폭발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여 만에 춘천에 수소기지 건설계획이 발표되면서 주민들이 불안감을 표출하고 있다.

    춘천시는 학곡리에 화물차공영차고지에 수소추출시설을 건설하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올해만 다섯차례 진행했다. 주민들이 1년전 강릉에서 발생한 수소폭발 사고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는 수소 폭발사고가 반복될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는 입장이다. 학곡리에 들어서는 수소생산시설은 철저한 안전기준이 법률상 조건부로 정해져 있고 안전관리자가 반드시 상주해야 하는 철저한 규정이 있다는 것이다.

    사고가 발생했던 강릉 현장의 수소탱크는 정부의 'IoT 기반 전원 독립형 연료전지-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 발전기술 개발' 과제로 진행된 연구개발 시설이다. 학곡리의 시설과 그 용도가 달라 상대적으로 안전기준 차이가 있다는 것이 춘천시의 설명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학곡리에 들어서는 수소추출시설의 콘크리트 벽 두께는 일반 수소연구시설 방어벽 두께보다 훨씬 두껍게 구성하도록 돼 있다"며 "사고 방어시설이 적어도 20% 이상 강화됐다"고 말했다. <끝>

    [신관호 기자 ctl79@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