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일 강원연구원장 내정자 오늘 청문회...투기의혹 해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영일 강원연구원장 내정자 오늘 청문회...투기의혹 해소?

    • 입력 2020.07.10 04:55
    • 기자명 신관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춘천 서면 박사마을로 이전한 강원연구원 신청사와 제12대 연구원장 후보로 내정된 박영일 전 과기부 차관.
    지난달 춘천 서면 박사마을로 이전한 강원연구원 신청사와 제12대 연구원장 후보로 내정된 박영일 전 과기부 차관.

    제12대 강원연구원장으로 내정된 박영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0일 열리는 가운데 박 전 차관의 배우자 명의로 된 투기과열지구의 부동산 소유권을 두고 강원도의회가 집중 질의할 전망이다.

    강원도의회 강원연구원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도의회에서 박영일 강원연구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이번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도내 정계를 중심으로 박 내정자와 배우자의 부동산 투기의혹이 제기돼 왔다. 강원도와 도의회 등에 따르면 박 내정자와 배우자의 부동산 자산은 약 30억원대로 추산된다.

    박 내정자 명의의 부동산은 2009년 1월 매입한 서울 서초구 소재 10억원대 아파트 한 채다. 이어 배우자 홍모씨가 소유한 부동산은 인천 연수구 송도에 위치한 분양가 기준 6억5000만원 상당의 상가와 1억5900만원 규모의 오피스텔이다. 또 송도에 올해 말 완공을 앞둔 분양가 2억331만여원의 레지던스도 보유하고 있으며, 경기 하남시에 1억36600만원의 오피스텔과 충남 천안시에도 1억2000만원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

    문제의 쟁점은 배우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다. 가족이 소유한 부동산 대부분 임대사업을 위한 거래였다는 것이 박 내정자 측의 주장이지만, 투기과열 지구인 인천 송도에만 무려 3건의 부동산 소유권이 존재하는 점과 매매목적의 은행대출에 대한 의혹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또 '투기와 투자'를 가리는 시시비비를 떠나 최근 정부가 고위공직자들의 다가구주택 소유를 문제 삼고 있는데다 정의당 강원도당도 성명서를 내고 박 내정자 가족의 부동산 자산에 대해 투기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쉽게 청문회를 넘기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박 내정자는 노무현 정부의 과기부 차관을 역임, 2007년 7월 퇴임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춘천시가 유치에 나섰던 방사광가속기 유치사업과 관련, 유치위원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신관호 기자 ctl79@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