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레고랜드 유적지 조성사업 떠안나?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시, 레고랜드 유적지 조성사업 떠안나?

    강원도 요청에 춘천시 긍정적 검토키로

    • 입력 2020.05.18 06:55
    • 수정 2020.06.03 10:50
    • 기자명 윤왕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민들의 휴식 공간이었던 중도유원지. (MS투데이 DB)
    춘천시민들의 휴식 공간이었던 중도유원지. (MS투데이 DB)

    "추가 투자가 예정된 레고랜드 컨벤션센터 건립사업을 국비보조사업으로 전환하고 문화유적공원은 춘천시와 공동 추진하라"

    이는 강원도의회가 지난달 24일 레고랜드 추가 편입부지 매입비용으로 자그만치 255억8300만원의 혈세를 쓰겠다며 강원도가 제출한 안건을 승인하면서 조건부로 내건 주문이다.

    최근 레고랜드가 '혈세먹는 하마'로 지역사회와 언론에 오르내리자 선사문화유적공원 등 추가 사업은 도비를 사용하지 말고 결국 같은 '혈세'인 국비와 시비를 쓰라는 조삼모사격 주문이다.

    더 큰 문제는 이처럼 떠넘기기식 주문을 최근 춘천시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데 있다.

    춘천시에 따르면 시 관계자와 강원도, 레고랜드 관계자는 최근 두 차례 회동을 통해 레고랜드 테마파크 내 박물관 건립 사업, 선사유적지 조성사업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했다.

    해당 사업은 공사비만 176억원 등 조성에 30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으로 기초자치단체가 뛰어들기에는 부담스러운 사업이다.

    그런데도 이재수 춘천시장은 지난 12일 출입기자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도의 요청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이날 이 시장은 해당 사안이 "굉장히 예민한 부분"임을 전제했지만 "추후 문화유산 발굴과 전시 등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운영 만큼이라도 춘천시가 맡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사업추진 가능성을 열어뒀다.

    춘천시가 해당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공론화 작업 등을 시작하면 강원도가 안고 있는 레고랜드 사업 부담을 춘천시가 나눠지게 되는 것으로, 시민단체 반발이 예상된다.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대위 오동철 운영위원장은 "결국 도의 부담을 춘천시로 넘기겠다는 것으로 시비로 선사유적공원을 조성하는 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시에 분명히 밝혔다"며 "공론화 작업이 시작돼도 이 같은 입장을 견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춘천시 관계자는 "해당 사업과 관련해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며 "공론화 작업 역시 마찬가지로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윤왕근 기자 wgjh6548@hanmail.net]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