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공공기관 중소기업제품 구매액 5.7조 달성⋯강원교육청 1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공공기관 중소기업제품 구매액 5.7조 달성⋯강원교육청 1위

    공공기관 중기 제품 구매 초과 달성
    기관 46곳 연간 5조7000억원 구매
    가장 많이 구입한 기관은 도교육청
    여성, 장애인기업 제품 구매 적극적

    • 입력 2024.04.29 00:03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강원지역 공공기관들이 중소기업 제품 구매에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여성 기업과 장애인 기업 제품 구매에 앞장서면서 중소기업 제품 구매액이 가장 많았다.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따르면, 지난해 강원지역 공공기관 중소기업 구매금액은 5조7000억원으로, 당초 목표였던 4조7000억원을 1조원 초과 달성했다.

    강원지역 공공기관 중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총 구매액의 50%)를 이행해야 하는 곳은 국가 기관, 지방자치단체, 도교육청, 공기업, 지방 의료원 등 46곳이다. 이중 중소기업 제품 구매액이 가장 많은 기관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 지난해 6550억원어치를 샀다. 도교육청은 기술개발제품, 여성기업제품, 장애인기업제품 등의 구매에서도 강원지역 최고 구매액을 기록하는 등 가장 적극적이었다.

    강원자치도내 18개 시군의 제품별 구매 비율을 보면, 중소기업제품과 기술개발제품은 속초(92.7%, 33.4%), 여성기업제품은 원주(22.9%), 장애인기업제품은 정선(4.5%), 창업기업제품은 삼척(4.4%)이 가장 높았다.

     

    지난해 강원지역에서 중소기업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기관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 조사됐다. (사진=MS투데이 DB)
    지난해 강원지역에서 중소기업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기관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 조사됐다. (사진=MS투데이 DB)

     

    제품별 구매비율에서 1위를 기록한 기관의 경우, 중소기업제품은 강릉관광개발공사(97.5%), 기술개발제품 및 여성기업제품은 영월군시설관리공단(60.1%, 31.0%), 장애인기업제품은 도로교통공단(5.7%), 창업기업제품은 속초시시설관리공단(28.3%) 등이었다.

    특히 전국 지방 공기업 제품별 구매비율 중 속초시시설관리공단은 창업기업제품 구매비율(28.3%)에서, 영월군시설관리공단은 기술개발제품 구매비율(60.1%)에서 각각 1위를 기록했다.

    강원중소벤처기업청은 올해 6월 지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제품 구매를 독려하기 위해 ‘2024 강원 공공구매 매칭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찾아가는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중소기업 제품 구매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올해 강원지역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 목표액은 총 5조8000억원으로, 기관 전체 구매액의 82.1% 수준이다.

    이왕재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 청장은 “지난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실적 달성을 통해 중소기업제품 구매 촉진과 안정적인 판로 확보에 큰 역할을 해주신 도내 공공기관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올해도 기관과 협력해 구매목표가 문제없이 달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